본문 바로가기

일상/투자노트

삼성전자 보유 현황 2 + 투자에 대한 생각

728x90
반응형

안녕 웅이야.

삼성전자 보유 현황 업데이트합니다. 지난 포스팅과 누적되는 글이 되겠습니다. 매달 리포트처럼 작성해가면 될 듯 합니다.

 

<3월 보유 현황>

 

 

<4월 보유 현황>

보유수량이 늘었습니다. 그 이유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다른 주식을 정리하고 삼성전자에 투자를 했기 때문이에요. 한번에 다 구입한 것은 아니고 조금씩 구입을 했습니다. 어느덧 1100개를 달성했습니다. 이제부터는 월급에서 카드값이 빠져나가고 남는 금액을 투자하는 걸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삼성전자는 1주 분기 배당으로 350원 쯤을 지급합니다. 이번 1분기 배당금은 361원이군요. 주식 배당금의 경우 소득세15.4% 발생하기 때문에 실입금은 1주당 305.406원이됩니다. 1000주 보유하고 있으면 305,406원이 지급되는 것이죠. 


삼성전자가 작년 특별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작년 한해를 보면 거의 4% 에 육박하는 배당율을 자랑하고 있고, 반도체 슈퍼사이클을 지나는 올해 또한 저는 비슷한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금을 꼭 보유하자!

 

하락장에 대한 대비를 위해 현금을 꽤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른 종목에서 큰 수익을 내고 차익실현을 했기 때문에 가능한 생각인데 제가 가진 자산의 30% 이상의 현금은 늘 갖고 있어야겠다는 방향으로 투자에 대한 나름의 기준을 세웠어요. 그 동안은... 정말 95% 자산을 투자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까지 가동했어요.


새로운 종목을 발굴하려고 합니다!

 

제가 잘 알고 챙기는 섹터는

1. 조선/기계 

2. 반도체/전자

...

...


이익이 나는 회사! 그 이익을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회사! 배당금을 괜찮게 지급하는 회사! 를 찾고 있습니다. 저는 4년째 어느 주식을 보유하고 있었고 그 회사는 연 5% 이상의 배당을 유지했습니다. 은행 이자의 두 배를 지급하는 Kospi200 안에 들어가는 회사이기 때문에 지금껏 꾸준히 적금식으로 보유해왔습니다. 코로나 이전 가격을 이제야 회복을 했고 제가 목표하는 수익률을 도달했기에 일부 수익 실현을 했습니다.


수익 실현 1차 포인트는 10% 그리고 2차 포인트는 15% 입니다. 그 다음을 아직 정하진 못했어요. 4년째 보유한 종목이 현재 2차 포인트에 도달하면서 보유하고 있는 비중을 절반으로 줄였습니다. 이 종목에 대해서도 곧 다뤄보겠습니다. 저의 역사죠^^


이상 일기를 끝내고 이만...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티스토리 친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