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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기계일반

기계일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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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기계기사 및 건설기계설비기사 필답형에 도움이 되는 공부 자료

-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기출 (15년)

 

1. 알루미늄(aluminium)

- 원소기호 Al

- 비중 2.7 (경금속)

- 용융점 660도

-열 및 전기 양도체, 열 및 전기전도도가 크다.

- 전연성이 우수, 냉간 및 열간 가공성이 우수하다.

- 대기 중에서 내식성이 우수, 바닷물에서는 쉽게 부식된다.

- 유동성이 적고, 수축률이 크다.

- 변태점이 없다.

 

2. 기어의 분류

- 두 축이 평행 : 스퍼기어(평기어), 헬리켈기어, 더블헬리켈기어(헤링본기어), 내접기어, 랙과피니언

- 두 축이 교차 : 베벨기어, 스파이럴베벨기어, 크라운기어, 마이터기어

- 두 축이 평행x 교차x : 나사기어, 웜기어, 하이포이드기어

 

3. 다이캐스팅 : 복잡하고 정밀한 모양의 금형에 용융된 마그네슘 또는 알루미늄 등의 합금을 가압 주입하여 주물을 만드는 정밀 주조법

 

4. 금속결정의 격자결함

- 이론강도가 실제강도보다 일반적으로 높다.

- 격자결함은 항복강도나 파괴강도 등에 영향을 준다.

- 전위밀도는 소성변형을 받을수록 증가한다.

 

5. NC프로그램 몇 가지

- 주축정지 M05

- 좌표계설정 G50 / G92

- 공구반경 보정 G40 / G41 / G42

- 원호 보간 G02 / G03

 

6. 응력-변형률 선도

- 인장강도(극한강도)는 공칭응력-공칭변형률 선도에서 나타난다.

 

7. 가스용접

- 아세틸렌, 수소, 석탄, 프로판 등의 가연성 가스와 지연성 가스인 산소를 혼합 연소시켜 발생하는 불꽃의 열을 이용하여 모재를 용융시켜 접합하는 용접법

- 전기가 필요 없고, 다른 용접에 비해 열 받는 부위가 넓어 용접 후 변형이 크다.

- 설비가 간단하다.

- 가열의 조절이 용이하다.

- 비철합금, 특히 저융점금속의 용접에 용이하다.

- 작업자의 숙련도가 덜 요구된다.

- 열효율과 열에너지의 집중도가 낮아서, 용접속도가 느리고 용접효율이 낮다. 

- 두꺼운 판의 용접에 부적합하다.

- 폭발의 위험성이 높다.

 

8. 크리프 : 정하중이 가해진 상태에서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변형이 계속되는 현상

 

9. 특수가공

- 호닝 : 내연기관 실린더 내면의 다듬질 공정에 많이 사용된다.

- 래핑 : 공작물과 래핑공구 사이에 존재하는 매우 작은 연마입자들이 섞여 있는 용액이 사용된다.

- 슈퍼피니싱 : 연한 숫돌을 공작물에 압착하여 축방향으로 작은 진동을 주어 표면을 정밀하게 다듬는 가공법이다.

- 전해연삭 : 전해액을 이용하여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공작물을 연삭하는 가공법이다.

- 폴리싱 : 천, 가죽, 펠트 등으로 만들어진 폴리싱 휠을 사용한다. 

 

10. 구성인선의 방지법

- 경사각을 크게 한다. (30도 이상)

- 절삭속도를 빠르게, 이송을 크게 한다.

- 절삭깊이를 작게 한다.

- 윤활성이 좋은 절삭유를 사용한다.

 

11. 내연기관

- 디젤 기관은 공기만을 압축한 뒤 연료를 분사시켜 자연착화시키는 방식으로 가솔린 기관보다 열효율이 높다.

- 옥탄가는 연료의 노킹에 대한 저항성, 세탄가는 연료의 착화성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 가솔린 기관은 연료의 옥탄가가 높을 수록 노킹을 억제하고, 디젤 기관은 연료의 세탄가가 높을 수록 착화성이 좋아진다.

- EGR(Exhaust Gas Recirculation)은 배출 가스의 일부를 흡입 공기에 혼입시켜 연소 온도를 억제하는 것으로, NOx의 발생을 저감하는 장치이다.

 

12. 단열 깊은 홈 볼 베어링

- 내륜과 외륜을 분리할 수 없다.

- 전동체가 접촉하는 면적이 작다.

- 마찰저항이 적어 고속 회전축에 적합하다.

- 반경 방향과 축 방향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다.

 

=> 어떻게 생겼는지 그림을 한번 찾아보자.

 

13. 인벌류트 치형 / 사이클로이드 치형

- 인 : 전위기어를 사용할 수 있다.

- 사 : 원주피치와 구름원의 크기가 같아야 호환성이 있다.

- 사 : 미끄럼률은 이끝면과 이뿌리면에서 각각 일정하다.

- 공통 : 두 이의 접촉점에서 공통법선 방향의 속도는 같다.

 

14. 양단지지형 겹판 스프링

- 판자(leaf)의 길이가 작을 수록 곡률도 작다.

- 모판(main leaf)이 파단되면 사용할 수 없다.

- 판자 사이의 마찰은 스프링이 진동하였을 때 감쇠력으로 작용한다.

- 철도차량과 자동차의 현가장치로 사용한다.

 

15. 전조가공 : 전조 다이스 사이에 소재를 넣고, 직선 또는 회전운동으로 소성변형 시켜 원하는 모양으로 만드는 압축 성형법, 나사나 기어 등을 만드는데 이용

- 나사 및 기어의 제작에 이용될 수 있다.

- 절삭가공에 비해 생산 속도가 높다.

- 매끄러운 표면을 얻을 수 있고, 재료의 손실이 적다.

- 소재 표면에 압축잔류응력을 남기므로 피로수명을 늘릴 수 있다.

 

16. 방전가공

- 절연액 속에서 음극과 양극 사이의 거리를 접근시킬 때 발생하는 스파크 방전을 이용하여 공작물을 가공하는 방법

- 전극 재료로는 구리 또는 흑연을 주로 사용

- 콘덴서의 용량이 적으면 가공 속도는 느리지만, 가공면의 치수 정밀도가 좋다.

- 재료의 경도나 인성에 관계없이 전기 도체이면 모두 가공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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